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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문; 견재색(見財色) 필수정념대지(必須正念對之)
-재색(財色)을 보되 반드시 정념(正念)으로 대해야 한다.
조사(祖師)께서는 색(色)과 재화(財貨)의 위험에 대해 아래와 같이 경책한다.
“몸을 해치는 요인은 색(色)을 밝히는 것보다 더한 것이 없고,
도(道)를 잃는 근본(根本)은 재화(財貨)에 미칠 것이 없다.
그런 까닭에 부처님이 계율(戒律)을 베푸시어 특별히 재물(財物)과
색(色)을 엄중히 금(禁)하셨으니-여색(女色)을 보거든 마치 범이나
독사를 보듯하고, 몸에 금이나 옥 등 재물이
생기거든 목석(木石)과 같이 보라-고 하셨다.”
또한 마음과 색(色)에 대한 자세(姿勢)를 다음으로 강조한다.
“비록 캄캄한 방에 혼자 있더라도 마치 큰 손님을 대하듯이
하되, 안 보일 때나 보일 때나 한결같아야 하며 안과 밖을 달리
하지 말라. 마음이 맑으면 선신(善神)이 반드시 보호하려니와, 색을
그리워하면 온갖 하늘이 용납지 않으리라. 신(神)이 기필코 보호하면
비록 험난한 곳에 처하여도 어렵지 않게 되고, 하늘이 용납하지
않으면 곧 편안한 곳이라 해도 불안할 것이다.
이욕염왕인옥쇄(利慾閻王引獄鎖)
정행타불접련대(淨行陀佛接蓮臺)
쇄구입옥고천종(鎖拘入獄苦千種)
선상생련낙만반(船上生蓮樂萬般)
이익에 욕심내면 염라대왕이 지옥에 데려다 가두고
청정하게 행하면 아미타불께서 연화대로 영접하리라
쇠사슬에 얽매어 지옥에 가면 고통이 천 가지나 되고
반야선을 타고 연화대에 나면 즐거운 일이 만 가지나 되리
(초발심자경문에서,일휴편역, pp.8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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