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제 8 문;막교세속(莫交世俗) 령타증질(令他憎嫉)
-세속과 교류하여 타인들로 하여금 미워하고 질투하게 하지 말라.
조사께서는 도(道)의 중요함을 다음과 같이 경책한다.
“마음속에서 애증(愛憎)을 여의어야 사문(沙門)이라 하고,
세속(世俗)을 연연하지 않아야 출가(出家)라 할 것이다.
이미 애증을 끊고 세속을 떨쳐냈는데 다시 어찌
속인(俗人)들과 무리지어 놀겠는가.
세속을 애착하여 그리워함은 음식이나 재물을 탐내는
도철(饕餮)이 되는 것이니, 도철이란 본디 도 닦는 마음이
아닌 것이다. 인정(人情)이 진하고 두터우면
자연 도(道) 닦는 마음이 성글어진다.”
더구나 조사께서는 출가의 진정한 의미를 다음으로 강조한다.
“만일 출가의 본뜻을 저버리지 않으려면 모름지기
훌륭한 산에 가서 미묘한 이치를 궁구(窮究)하되
한 벌의 옷과 한 벌의 발우(鉢盂)로 인정을 끊으라.
주리고 배부름에 무심(無心)해지면 도(道)는 저절로 높아 질 것이다.”
위타위기수미선(爲他爲己雖微善)
개시윤회생사인(皆是輪迴生死因)
원입송풍라월하(願入松風蘿月下)
장관무루조사선(長觀無漏祖師禪)
남을 위하고 자기를 위하는 것이 비록 작은 선(善)일지라도
모두다 생사(生死)를 윤회(輪迴)하는 원인(原因)이다
바라건데 송풍나월의 산중에 들어가서
무루(無漏)의 조사선(祖師禪)을 길이 관(觀)할지어다
(초발심자경문에서,일휴편역, pp.86-89)
-도철;음식과 재물을 탐냄. 그러한 전설상의 동물
-무루;분별집착에서 벗어나 일체의 번뇌가 멸진된 여여한 경지
-라월;소나무 겨우살이
LIST
'야운조사의 자경문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0 문; 거중중(居衆中) 심상평등(心常平等) (0) | 2024.04.15 |
---|---|
제 9 문; 물설타인과실(勿說他人過失) (0) | 2024.04.08 |
제 7 문; 견재색(見財色) 필수정념대지(必須正念對之) (0) | 2024.03.25 |
제 6 문; 절막망자존대(切莫妄自尊大) 경만타인(輕慢他人) (0) | 2024.03.18 |
제 5 문; 제삼경외(除三更外) 불허수면(不許睡眠) (0) | 202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