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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문; 거중중(居衆中) 심상평등(心常平等)
-대중 생활에서 마음은 항상 평등(平等)해야 한다.
조사께서는 평등의 의미를 다음으로 설명한다.
“애정(愛情)을 끊고 부모(父母)를 떠나는 것도 법계(法界)가 평등해서인데,
만일 친(親)하다든가 소원(疏遠)하다든가 함이 있다면 마음이 평등치 못한 것이다. 설령 출가(出家)를 결행(決行)하였더라도 무슨 덕(德)이 있겠는가?
마음속에 미워하고 사랑하고 취하고 버림이 없다면 자신에게 어찌 고락의 성함과 쇠함이 있겠는가. 평등한 성품에는 본래 너와 내가 없고 아주 깨끗한 거울에서는 친하고 소원함이 없다.”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경책한다.
“삼악도(三惡道)를 드나듦은 미워함과 사랑함의 정(情)에 얽혔기 때문이요,
육도(六道)에 끊임없이 오르내림은 친함과 소원함의 업연(業緣)에 묶였기 때문이다. 마음이 평등에 계합(契合)하면 본래 취함과 버림이 없는 것이니,
취함과 버림이 없다면 태어남과 죽음인들 어찌 있겠는가”
욕성무상보리도(欲成無上菩提道)
야요상회평등심(也要常懷平等心)
약유친소증애계(若有親疏憎愛計)
도가원혜업가심(道加遠兮業加深)
더 이상 없는 깨달음의 도를 이루려 한다면
항상 평등한 마음을 품음이 중요하다
친하다, 소원하다,미워하다, 애착하다의 꾀함이 있으면
도(道)는 멀어지고 업(業)은 더욱 깊어지리라
(초발심자경문에서,일휴편역, pp.92-95)
-육도;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여섯 곳을 의미함
-법계; 진리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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