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과 교훈이 담겨있는 우화

-나팔수의 운명(運命)

by 운제산 구름 2024. 5. 14.
728x90
SMALL

 

 

 

 

 

 

-나팔수의 운명(運命)

 

자신이 속한 부대의 장병 (將兵)들로 하여금 

적진(敵陣)으로 용감하게 전진(前進)하도록 

유도한 나팔수가 불운(不運)하게도 적에게 

포로(捕虜) 되었습니다

그는 적장(敵將)에게 자비를 베풀어줄 것을 

간청했습니다.

 

"저의 생명을 해치지 말아주십시요저는 당신의

병사중  한명도 죽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총도 

가지고 있지 않아요.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은 바로

 나팔 뿐입니다."

 

 말에 적장은 이렇게 답합니다.

 

"너의  말이 당연히 죽어야되는 이유이다물론

너는 나의 병사들을 죽이지 않았다비록 너가 

유혈낭자(流血狼藉)하는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지만너는 나팔을 불어 너의 군대로 하여금 

두려움없이 싸우도록 선동(煽動)하여 

전투력을 증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다음의 경구(警句) 있습니다.

 

He who stirs others to go to war and cause 

bloodshed is worse than those who take part in it. 

 

 

병사들을 유혈낭자하는 전장(戰場)으로 가도록 선동

부추기는 ()  참가하는 ()보다  나쁘다는 

의미입니다.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끔 주변의 사람들을 

부추기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자들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가까이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들로 인해 내가 피해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전투를 선동하고부추기는 나팔수의 경우도 

적의 입장에서는 대죄(大罪) 되는 것이지요

남을 선동하는 자들을 멀리하는 것이 

최선(最善) 방책(防柵)이라 생각합니다.

 

 

-stirs; 선동하고 부추기는

-cause bloodshed; 유혈낭자하게 하는

유혈낭자(流血狼藉);피로 넘쳐나는 참혹한 전장

LIST

'철학과 교훈이 담겨있는 우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탐욕(貪慾)  (1) 2024.06.08
-만시지탄(晩時之嘆)  (1) 2024.06.03
-교활(狡猾)한 여우  (0) 2024.05.05
-토끼의 구명(求命)  (0) 2024.04.27
개구리의 허세(虛勢)  (0) 2024.04.22